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케이늄: 라이즈 오브 아칸 공략2 – 최고 영웅, 추천 조합 (넷플 게임)

아케이늄: 라이즈 오브 아칸 Arcanium: Rise of Akhan 공략. 파티 짜는 법, 최고 영웅, 최고 난도 영웅 티어 리스트, 추천 조합을 다룬다.

이전 글

아케이늄: 라이즈 오브 아칸 공략 1 – 초보자 가이드 (넷플 게임)

아케이늄: 라이즈 오브 아칸 공략 2

들어가기 전에

 
메인메뉴 – 수집품 – 영웅 –
영웅 사진 위에서 오래 누르면 영웅 프로필을 볼 수 있음.

 
영웅 잠금해제 조건은 여기 영웅 프로필 또는 도전과제(메인메뉴에 있음)를 통해 알 수 있음.

보상은 영웅, 테두리 또는 뿌듯함(ㅋㅋ)이다


영웅 프로필에서 능력, 궁극기 등의 탭을 클릭해서 보면 영웅 레벨에 따라 잠금해제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다 잠금해제하려면 영웅 레벨 10 달성해야 함.

궁극기 여러 개 얻게 되면 다음 회차에서 사용할 궁극기 선택할 수 있게 됨.
“장착함”이라고 되어있는 게 지금 선택한 궁극기임.
다른 거 선택하려면 “장착”을 누르면 됨.

플레이 시작시 팀을 꾸리는 화면에서 선택한 궁극기를 확인할 수 있고, 영웅 옆 궁극기 그림을 누르면 변경 화면으로 이동됨.

가보 얻으려면 파편 전투에서 이겨야 함.
 
 


파티 짜는 법


초보라면 힐러, 딜러, 탱커 하나씩 파티에 넣는 게 좋다 함.
 
힐러(또는 서포터): 치유나 버프 주는 역할.
예> 앙고른, 셀레스트.
 
딜러: 공격으로 대미지 많이 내는 역할.
예> 타라, 미스티.
 
탱커: 방어/몸빵 역할.
예> 신조, 토람.

최고 영웅: 앙고른

 
힐러(또는 서포터) 유무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많이 달라짐.
무조건 하나는 들고 가야 함.
 
운으로 좌우되는 게임이라서 야영지나 수도의 여관으로 HP 관리 시 실패할 수 있음. (어떤 판에서는 야영지에 접근하기 힘들 수 있음. 인접한 전투가 있으면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임. 야영지의 숫자가 적을 수도 있음. 그리고 수도에서는 치유할 때마다 요구 금액이 배로 늘어남)
그리고 최고천(최고 난도)에서는 야영지나 수도에서 많이 치유되지 않는다고 함. 시간과 돈 낭비라고.
힐러가 있으면 어려운 전투에서 HP가 많이 깎이면 다음엔 쉬운 일반 전투로 가서 전체 팀 HP를 꽉 채워줄 수 있음. 
 
 
대표적인 힐러(또는 서포터)로는 앙고른과 셀레스트가 있는데, 여러 공략글에서 제일 많이 추천되는 영웅이 앙고른임.
 
앙고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

  1. 초기 궁극기 비용이 더 적음. (앙고른: 8 / 셀레스트: 10)
  2. 셀레스트의 생명력 회복/치유보다는 앙고른의 재생이 HP 관리하는데 더 편함. 재생은 쌓아놓으면 HP가 떨어졌을 때만 소모되고 HP가 차기 때문. 반면 생명력 회복/치유는 HP가 꽉 찬 상태에서도 소모가 됨.
  3. 앙고른의 초기 덱, 초기 궁극기, 지속 효과(패시브) 모두 HP 관리에 적합함.
  4. 여러 조합에 넣어도 효과를 발휘함. 팀에 앙고른을 넣고 아무 탱커나 딜러를 넣어도 이긴다는 말까지 있음.
  5. 카드 풀 채우는 것이나 정수 업그레이드 등에서 우선순위가 낮아도 됨.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임.
 

최고천(최고 난도) 영웅 티어 리스트 (2022)

출처
The Apex Tierlist : r/PlayArcanium (reddit.com)

 
영웅, 시너지, 전략 등 여러 면을 반영했다고 함.
 
작성자 설명을 옮기겠음.
 
 

게임에 대한 지식만 풍부하다면 어떤 팀으로도 최고 난도를 깰 수 있음. 하지만 특정 영웅은 다른 영웅보다 더 신뢰할 수 있고, 게임 초반부터 최고 보스 전투까지 플레이가 더 쉬움. 그리고 최고 난도에서 작동하는 모든 것은 낮은 난도에서도 작동되어야 함.

티어(티어 내의 위치는 임의적임):

S – 여기에 배치된 모든 것은 완전히 압도적이며, 게임 초반부터 게임 후반까지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서 투자할 필요가 거의 없고, 모든 팀에 적합함. 이들은 일관되게 압도적인 속성(앙고른의 치유, 정화, 안정적 능력 및 가속)을 가진 영웅으로, 모든 팀을 잘 돌아가게 함.

A – 메타에서 가장 강력하고 일관된 팀의 핵심을 만드는 압도적인 영웅.

B – 대부분의 팀에 적합한, 평균보다 강한 영웅. 그들은 대부분의 팀에 적합하고 경쟁력이 있는, 독특한 유용함을 가지고 있음.

C – 이 영웅들은 평균임. 그들은 주어진 팀에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게임 초반이나 후반에 불리하거나 유연성이 부족하여, 팀이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없는 경우 특정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음. 그들을 잘 사용한다는 것은 그들이 잘하는 것을 이해하고 최고의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함. 그래도 여전히 훌륭함.

D – 이 영웅들은 딱 맞는 자리에 써야 함. 특정 유형의 지원(예: 정화)을 요구하거나, 신규 플레이어가 사용하기 쉽지 않은 복잡한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거나, 일관성이 없음. 그들 중 일부는 매우 특정한 능력이나 유물을 찾지 않는 한 자신의 역할에서 뒤떨어짐.

E – 이 영웅들은 힘이 부족함. 메타의 현재 상태에서는 작동할 수 있지만 다른 영웅과 경쟁하려면 다른 영웅이 하지 않는 매우 구체적인 빌드가 필요함.

많은 플레이어들이 최고 난도를 아칸 전투 또는 초기 게임으로만 생각함 – 이 티어 리스트는 모든 단계에서 영웅의 순위를 매겨 얼마나 쉽게 승리할 수 있는지 적절하게 평가하려고 시도함.

다른 티어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시너지를 포착하거나 너무 깊이 있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이 티어리스트는 가장 높은 난도에서 일관되게 쉽게 작동하는 것을 조감도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함.

추천 조합: 앙고른 + 타라 + 신조

 
안정적이고 효율적임.
 

타라
신조 잠금 해제 조건에서 아라낙스는 아나도르 프로빈스 우두머리의 이름이다

앙고른 잠금해제 조건은 아나도르에서 고유 타일을 50개 활성화하는 것임.

앙고른부터 얻기 위해 아나도르에서 플레이하다 보면 자연스레 타라까지 얻게 됨. 
일단 앙고른을 얻으면 게임이 많이 쉬워짐.
초기 영웅 셋으로 팀을 꾸릴 때랑 타라+앙고른+레온으로 꾸릴 때랑 차원이 달랐음.
초기 영웅 셋 <<<<<<<<<<<<<<<< 타라+앙고른+레온 <<<<< 타라+앙고른+신조 
여태까지 게임하면서 체감은 이럼. 

‘앙고른 + 타라 + 신조’ 운용법

독 + 반발 효과를 이용함.
타라 + 앙고른으로 독을 쌓고 신조 + 앙고른으로 반발을 쌓음.

그리고 앙고른으로 재생 효과를 줌.
 
능력과 유물, 가보와 아이템이 어떻게 나오냐는 운에 달렸다지만 그래도 우선 챙겨야 할 것을 뽑아보겠음.
 
 

앙고른
  • 초기 덱에서 유지할 능력: 활기, 가시덤불 피부.
  • 찾을 능력 카드: 뿌리 들기, 휘감는 뿌리, 즉흥적인 성장, 포자 폭발, 영혼 고치 및 정화의 손길 같은 재생 능력.
  • 유물: 무엇이든 OK. 중요하지 않음. 아무것도 없어도 괜찮음.
  • 가보: (모든 가보가 좋지만 꼽는다면) 신록의 지팡이. 초반에 야생의 복장 괜찮음.
  • 궁극기: 가시 보호막.
타라
  • 초기 덱에서 유지할 능력: 화살 카드. 비화살 카드는 화살 카드로 교체하고 그 후에 더 나은 화살 카드를 찾기.
  • 찾을 능력 카드: 맹독 화살, 다중 사격, 화살 세례, 날렵한 손길+. 그 외 취향에 맞는 화살 카드 모두. 화살 세례 카드의 효과를 위해 화살 카드들로 덱을 채우는 게 좋음.
  • 유물:
    –뱀 이빨(독 효과를 받는 대상에 치명타 피해 줌/ 아나도르), 망각의 지팡이(권능의 효과를 2배로 받음/ 불타버린 대지)
    –초반: 맹독술사의 마법봉(적에게 자연 또는 공허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독 2 부여/ 아나도르), 독 파편(공격 적중시킬 때마다 독 1 부여/ 아나도르)으로 뽑기에 이점을 얻을 수 있음. 
    –그 외: (지속적인) 치명타 피해를 주는 것, 권능을 약화시키는 것, 취약성 피해를 두 배로 늘리거나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키는 것. (치명타 유물 중 약화 효과를 받는 것은 신조의 도발과 앙고른의 재생으로 해결 가능.) 행동력 감소 유물, 첫 번째 공격에 치명타 피해를 입히는 것과 괴력을 주는 것 등.
  • 가보: 바람 분열자, 감시관 두건. 카드 풀이나 적 능력 등 상황에 따라서 둘 중 더 맞는 가보를 쓸 것. 일반적으로&후반에 갈수록 바람 분열자가 더 나은 거 같음.
  • 궁극기: 독사의 일격.
  • 바람 분열자(타라 가보) + 망각의 지팡이(유물) -> 권능 뻥튀기
  • 뱀 이빨(유물) + 독 부여 유물이나 아이템 ->  모든 공격이 치명타 공격이 됨
  • 감시관 두건(타라 가보) + 맹독술사의 마법봉/독 파편(유물) + 행동력 감소 유물 + 1 코스트 공격들 + 흡혈나무 화살 스킬 + 타라 패시브 스킬(적 처치하거나 궁극기 사용할 때마다 행동력 1 얻음) ->  방어도 많이 쌓을 수 있음
카드 위에서 오래 누르면 뜨는 화면에서 화살 키워드 박스가 있는 게 여기서 말하는 화살 카드이다
신조
  • 초기 덱에서 유지할 능력: 박치기, 성역의 보루.
  • 찾을 능력 카드: 방어 강화, 조롱.
  • 유물: 성전기사 쇠뿔도끼(자연 또는 빛 카드를 낼 때마다 반발 1 얻음/ 아나도르), 자키르 시미터(각 차례 시작 시 전방에 취약성 부여/ 우지르), 아가르의 연맹(각 차례 시작시 반발 3 얻음/ 아나도르)
  • 가보: 성전 기사 분대.
  • 궁극기: 방패의 벽.

압축 덱? 두꺼운 덱?

압축 덱이 좋다 vs 14 슬롯 채워서 슬롯 보너스 받는 게 좋다
 
압축덱 파는 능력 카드를 9개만 쓰라고 함.
그래야 좋은, 원하는 카드를 빠르게 뽑을 수 있다는 것임.
그리고 덱을 너무 두껍게 하면 너무 일관성이 없다고 함.
 
14 슬롯 파는 슬롯 보너스로 궁극기 업그레이드하고 궁극기 비용 1 줄이면 좋다고 함.
 
이 두 가지 의견을 절충하려면 적은 종류의 능력 카드로 14 슬롯 채우면 될 듯?
AAAABBBBCCCDDD <-이런 식으로 중복시켜서.
이것도 운이 좋아서 카드가 잘 나올 때의 얘기지만.
 

개인적으로는 좋은 카드로만 9 슬롯 채우는 것이 꾸역꾸역 14 슬롯 채우는 것보다는 나은 거 같음.

훌륭한 카드로만 14 슬롯을 모두 채운다면 금상청화겠으나 그러기는 힘듦.
 

시너지 내기 + 조합 운영

아나도르(초록색 타일)에서 시작함.
이 빌드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유물이 아나도르에 있음.
 
게임에 숙달되면 퀘스트나 카드 더미는 무시해도 됨. 시간/위협 낭비. 그거 할 바엔 전투 보상 얻는 게 더 좋음
 
가능하면 5 턴 내에 가까운 파편 전투로 감. 약간의 장비를 갖추면 됨. 

5 턴 내에 가라는 이유: 빨리 갈수록 쉬움. 10턴 지날 때마다 파편 전투 난이도가 바뀜. 쉬운 난이도/일반 난이도/어려운 난이도로. 같은 쉬운 난이도 파편 전투라도 3턴쯤에 가는 거랑 8턴 쯤에 가는 거랑 다르게 느껴짐.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 이후로 파편 전투(또는 정예 전투)만 찾아다님.

일반 전투와 달리 정수를 많이 주기 때문. (파편 전투: 정수 3개, 정예 전투: 정수 2개)

  
전략:  

앙고른으로 반발 등의 강화 효과를 신조에 줌. (앙고른이 신조에 주로 쓰는 강화 효과: 반발, 방어도>재생)

신조는 반발 등의 강화 효과를 자기에게 주고, 도발로 다른 영웅들이 받을 피해를 가져옴. (신조가 주로 쓰는 강화 효과: 반발, 방어도>탄력)

타라는 적에게 독을 쌓고 맹독 화살을 날리거나 화살 세례 카드를 활용해 대량으로 데미지를 넣음.

타라로 오른쪽 적부터 KO 시킴.

파편 전투에서는 타라로 중간 열(위치)의 적을 노림.

 
최종 보스와 대결할 때는 항상 강화 효과/약화 효과를 확인할 것. 일부는 1 차례 동안 피해를 반사함. (이 때는 독 부여를 하면 됨. 독은 반사가 안 됨)

플레이: 필드에서 앙고른, 신조, 타라 순으로.

맨 처음에 팀 꾸릴 때 이 순서대로 넣으면 전투 위치도 이 순서가 됨.
 
아이템:
독 유리병(독을 4 부여) 1개와 살상의 플라스크(취약성 1 부여) 1개를 추천함. 세 번째 아이템은 어떤 것이든 됨. 독 유리병+뱀 이빨 유물이 있으면 타라가 자동 치명타를 발동함. 살상의 플라스크는 자키르 시미터가 없는 경우 적이 더 많은 피해를 입도록 하는 것.
 
정수 업그레이드:
타라를 5 재뽑기 및 5 행동력으로 업그레이드함. 나머지 영웅들은 천천히 4와 4로 작업한 다음, 가능하면 5와 5로 작업함.
 

실제 전투 모습 – 최종 보스(아칸) 전투

맹독 화살 사용
화살 세례 사용

실제 전투 모습 – 파편 전투

반발로 피해 많이 줄 수 있음

감전 빌드 조합들

감전을 써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감전 이용 조합들을 모아서 옮겨봄

미스티 + 셀레스트 + 세 번째 영웅은 중요하지 않음

감전 스택을 쌓고, 미스티에 권능이나 괴력을 주는 유물이나 황동 너클(연속 공격 카드가 추가로 1회 적중/ 우지르)을 찾음.
감전된 적에 호량이의 격노 능력 카드를 쓰면 좋음


미스티 + 셀레스트 + 밀라디

감전 쌓기 + 연속 공격


미스티 + 셀레스트 + 레온

셀레스트는 감전을 더하고 팀을 조금 서포트함. 레온은 서포트, 딜 및 탱킹 옵션이 있음. 모든 영웅에게 빛 친화력이 있다는 것은 중립 카드에서 더 많은 옵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미스티(수많은 연속 공격 및 감전) + 셀레스트(감전 가보) + 매버릭(감전 시 치명타 피해를 주는 아티팩트) 

매버릭의 궁극기는 연속 공격 5회짜리임.
피해를 주는 0 코스트 카드도 있음.
그의 초기 덱에는 원거리 연속 공격 카드가 있고, 가속을 주는 카드가 있어서 0 비용 카드를 계속 재활용할 수 있음.


미스티 + 앙고른 + 타라

미스티와 앙고른으로 충격을 쌓음. 타라로 독 빌드 씀.


미스티 + 앙고른 + 밀라디

셀레스트 + 밀라디 + 앙고른


감전 유물들

전기 보주(발동시키는 모든 감전효과가 치명타 피해를 줌/ 우지르)
화염 폭풍 발리스타(매 차례 적에게 처음 사용하는 카드가 감전 3 부여/ 우지르)
스카로스 검(적에게 5 이상 피해를 줄 때마다 감전 1 부여/ 우지르)

감전 유물들 더 있을 수도 있음. 


 
 
 
참고한 글
What’s the best party composition ? :: Arcanium General Discussions (steamcommunity.com)

I suck at this game! Where’s the easy mode? :: Arcanium General Discussions (steamcommunity.com)

Windsplitter seems underwhelming? :: Arcanium General Discussions (steamcommunity.com)

Any reason to go beyond minimu deck size? :: Arcanium General Discussions (steamcommuni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