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1급 필기 후기를 보면 며칠 만에 기출만 풀고 땄다는 후기들이 있는데 직접 쳐보니 그런 방식으로 노베이스는 단기 합격이 불가능할 것 같다. 최근 기출문제를 2~3년짜리는 풀고 오답 노트를 회독하고 들어갔다. 기출에서 봤다고 느껴지는 문제가 적었다. 대신 기출에서는 못 봤는데 강의 내용 떠올리며 풀어낸 문제가 꽤 있었다.
컴활 1급 필기 12일 합격 후기
합격 인증
컴활 1급 필기는 평균 60점이 넘고, 과락(40점 미만)을 맞지 않으면 합격하는 시험이다.
컴활 1급 필기 요약집/책 비추천
단기 합격이 목표면 요약집이나 책은 추천하지 않는다.
요약집을 훑어보고 시작하래서 인쇄하려고 했었는데 수십 페이지 인쇄하기 귀찮아서 요약집이 들어있는 책을 샀었다.
그런데 초반을 보다가 그만뒀다. 이걸 다 일일이 다 읽다가는 이른 시일 내에 합격은 불가능하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그랬다. 기출 문제가 출제된 적이 없는 파트는 패스하면서 봐도 너무 많았다.
다만 기출 문제를 풀고 오답 노트를 정리할 때 사이트 해설이나 이론 강의에 없는 내용은 저 책에서 찾아서 확인했다. 그런 면에서 하나 정도 갖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아래는 필기 요약 pdf 파일 링크이다. 내가 산 책에 있는 핵심요약과 거의 비슷하다. (책에 있는 핵심요약이 더 풍부하다)
2023년 컴퓨터 활용능력(컴활) 1급 필기 요약 PDF — computerSkills — 나의 IT자격증 (givmm.com)
위 요약본은 89p이다.
더 짧은 요약본을 원하면 아래 링크로 가서 다운 받으면 된다.
책정보, 2023 시나공 기출문제집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 길벗, 이지톡 (gilbut.co.kr)
자료실 버튼을 클릭하면 2023_컴퓨터활용능력1급_핵심.pdf 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뜬다.
길벗 홈페이지에 가입만 하면 받을 수 있다.
2023 시나공 총정리 컴활 1급 필기 핵심요약 색인
2023 시나공 총정리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핵심요약 색인 – Google Sheets
원하는 핵심요약 내용을 찾고 싶을 때 참고할 수 있는 목차나 색인이 책에 따로 없어서 직접 만든 시트이다. (책 산 사람만 참고할 것. 다운로드 본과는 좀 다름.)
컴활 1급 필기 무료 인강 추천
컴활 1,2급 필기🔥1과목 :: 1강_기본개념 핵심요약 기출문제 풀이💯(컴퓨터분류, 아날로그, 디지털, 웨어러블, 팸톱)👨💻[균쌤] – YouTube
균쌤 강의를 들었다. 이해를 해야 외워지는 나 같은 타입에 딱 맞는 강의였다.
그리고 사진이나 영상 자료들이 나와서 이해가 잘 되었다.
처음에는 저 플레이리스트를 다 듣고(맨 뒤의 실기 복원 강의는 안 들었다) 나중에는 요약 강의만 돌려보았다.
균쌤 강의를 쭉 다 들은 다음에는 균쌤 요약 강의만 듣는 게 나을 것 같다. 다른 강사분들의 요약 강의는 균쌤 요약 강의보다 더 길다. 균쌤 강의를 다 듣지 않았다면 모르지만, 다 들은 사람들에게는 컴팩트한 균쌤 요약 강의가 더 좋다.
컴활 1급 필기 기출 추천
시나공 홈페이지에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로 필터링해서 기출문제를 다운받고 푸는 것을 추천한다.
최신 문제부터 풀고, 2021년 문제까지만 풀면 된다. 2021년에 출제 기준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 전 기출은 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영진닷컴 CBT 기출을 이용했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푸는 거기에 오답 해설을 그대로 복사해서 오답노트를 만들면 되는 거라 간편해서 사용했다.
시나공 홈페이지에서 받은 기출을 인쇄도 해놨는데 1회만 풀고 나머지는 보지도 않았었다.
그런데 후기 쓰느라 인쇄해 놓았던 시나공 기출 문제를 훑어봤는데 영진닷컴 기출에서는 본 적이 없으나 실제 시험장에서는 나온 문제가 시나공 기출 문제에는 몇 개 보였다.
시나공 기출을 먼저 풀고 시간이 남으면 영진닷컴 CBT 기출을 푸는 것이 좋겠다.
(또는 시나공 기출 2023년, 영진닷컴 CBT 기출 2023, 시나공 기출 2022년, 영진닷컴 CBT 기출 2022… 이런 식으로 진행)
계획짜기와 실제 공부 실행
7월 31일에 공부를 시작했고, 8월 11일이 시험 날이었다.
원래 계획은 1일에 3시간씩 강의를 들어서 7일에 강의를 다 듣고, 남은 시간 동안 기출을 풀고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이었다.
초반 3일은 계획대로 했으나, 그 후에 2일을 놀았다. 그래서 그 이후에는 배속을 최소 1.5배로 올려서 8월 5일 하루에 1.5배속으로 4시간 강의를 듣고, 다음날부터는 1.5배속으로 3시간씩 들어서 8월 6일에 완강했다.
그리고 8월 7일부터는 기출 문제를 풀고 오답노트를 만들고 마무리로 하루에 한 번씩 1~3과목 요약 강의를 봤다.
1과목 요약 | 0:26:22 |
2과목 요약 | 0:48:42 |
3과목 요약 | 0:20:58 |
요약 강의 합 | 1:36:02 |
기출 문제가 시험을 다 커버할 수 없다. 강의를 들은 것을 가져가야 하므로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요약 강의를 들어서 계속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기출 문제는 총 10회를 풀었다. (시나공 23-1, 영진 23-1, 영진 23-2, 영진 23-3, 영진 22-5, 영진 22-4, 영진 22-3, 영진 22-2, 영진 22-1, 영진 21-5)
오답노트는 채점 후 바로 시험 별로 만들고, 나중에 과목별로 통합해서 만들었다. 오답노트는 2~3번 회독했다.
그 외에 암기가 필요한 몇몇 개념이나 함수(예: 입력마스크, 표시형식, 수식 오류 값, OSI 7 계층)를 2장 정도 적고 틈틈이 외웠다.
추천 공부법 요약
- 균쌤 강의 완강
- 그 이후에는 기출 풀고 오답노트 만듦
- 기출/오답노트 시기에는 하루에 한 번씩은 균쌤 1~3과목 요약 강의 들음
- 기출은 최신 3개년
- 오답노트 3회독
- 암기 필요한 개념이나 함수 적어서 틈틈이 외움
이대로 하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
그리고 시험장에는 10분정도 일찍 도착할 것!
비슷한 글